신화가 정치와 접목되면서 집단, 혹은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과 그 특징들은 실제 역사를 통틀어 여러 국가에서 그 실체를 드러냈고, 이를 극단적인 형태로 구현한 것이 나치즘을 만들어낸 히틀러였다.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선 신화가 정치와 접목되면서 발휘하는 집단무의식에 대
신화론(Mythology)≫에서 프랑스 대중문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려 했다. 레슬링, 에펠탑, 관광, 영화 등에 숨어있는 의미, 즉 그의 표현에 따르면 `부르주아적 규범`을 찾아내려고 했다. 소쉬르나 레비스트로스는 언어나 원시 사회의 신화 속에 숨어있는 보편적인 법칙을 찾아내는 등 비정치적인 학문적 성
신화의 현대적 해석과 응용에 있다고 본다. (7쪽)
3) 진정 기발한 상상력과 창의성, 영감은 경제가 분명한 의식의 세계보다는 모든 것이 뒤엉켜 흐르는 꿈과 무의식의 세계에서 더 큰 자양분을 얻을 것이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19쪽)
3) 춤추고 노래하며 풍요로운 수확을 신에게 감사하던 고대 디오
신화의 현대적 해석과 응용에 있다고 본다. (7쪽)
3) 진정 기발한 상상력과 창의성, 영감은 경제가 분명한 의식의 세계보다는 모든 것이 뒤엉켜 흐르는 꿈과 무의식의 세계에서 더 큰 자양분을 얻을 것이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19쪽)
3) 춤추고 노래하며 풍요로운 수확을 신에게 감사하던 고대 디오
Ⅰ. 서론
집단적 무의식은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이고 원초적인 것으로서 여러 가지 원형(原型)들로 구성되는데, 원형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파악하기란 어려운 일이므로 분석심리학자들은 신화나 민담 등에 나타난 원형상(原型像)을 통해서 인간의 집단적 무의식을 증명하고 있다. Jun
집단적 무의식이야말로 인류경험의 총 합으로서 모든 인간이 공유하는 선험적인 것이라고 하였다. 이 집단적 무의식에 저장되어 있는 원형으로서 시공과 문화권을 초월하는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유형을 낳게 하는 조건 내지 가능성인대 원형은 그 자체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신화나 상징 등의 이미
집단이 자기네들이 경험했다고 믿는 사실`, 그러한 것들을 담는 그릇이 바로 신화이다. 그래서 그렇게 만든 신화 속에는 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인 경험들도 다 내포되어있다. 또한 그 집단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꿈(종교학자들은 무의식의 꿈이라고 하는데, 한 집단이 지향하는 것을 일
신화나 단군 신화만이 아니라, 현대사회의 다양한 현상이나 사건 그리고 거기에 내재된 숨은 의미 등을 말한다. 이렇게 그는 신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추가하고 있다. 신화는 반드시 먼 옛날에 만들어지고 끝난 것이 아니라, 집단을 이루고 사는 인간에게 불가사의한 것이 있는 한 신화는 계속 창조되
- 고고학, 연금술, 점성술, 신화, 천문학의 영향 받음
-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함(동양적 이미지)
2) 주요 개념
⑴ 정신
- 퍼스낼리티 전체로 생리적 충동에 예속되지 않은 독자적 실체
- 의식적, 무의식적인 모든 생각, 감정, 행동을 포함
- 의식,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으로 구분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